고혈압의 예방
고혈압의 발병과정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관여할 뿐만 아니라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한 예방이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알려져 있는 여러위험 인자들을 피한다면 고혈압의 발생을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즉, 큰 예방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높은 정상으로 분류되었던 혈압에 대해서는 괜찮다고 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서는 이런 사람들이 고혈압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정상 범주에 들어가더라도 혈압이 약간 높은 사람들은 각별히 고혈압 예방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즉, 수축기 혈압이 계속 130mmHg에서 139mmHg 사이, 이완기 혈압이 85 에서 89mmHg 사이에 있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혈압 환자로 이행되는 것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은 체중을 줄인다.
- 운동을 많이 한다.
- 식사조절을 한다. (저지방, 저염분)
- 담배를 확실히 끊는다.
- 술을 줄인다.
왜 당장해야 하는가?
사실 고혈압으로 진단받기 전에 고혈압의 예방책을 사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대부분 고혈압이 생긴 다음에 위와 같은 노력들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고혈압이 발병하기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 생활습관을 바꾼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늦게 시작하면 할수록 더욱 힘듭니다.
- 나이는 피할 수 없는 위험인자입니다. 즉, 나이 들어서 시작한다면 다른 위험인자들이 고혈압의 발병에 이미 영향을 미치는 시기입니다.
- 고혈압을 치료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즉, 고혈압은 당뇨병처럼 조절하면서 사는 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일 조절하지 않고 오래 지낸다면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증가합니다.
- 담당부서 : 건강관리팀
- 연락처 : 041-360-6062
- 최종수정일 : 2017-02-09